User-agent: * Allow: / Sitemap: https://dukuen.tistory.com/sitemap.xml dukeun의 주식 블로그 dukeun의 주식블로그 dukeun 의 주식 블로그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랩 / #써니전자 , 안철수 테마주 공부 , 정치 테마주 공부 2
    주식, 경제 공부 2020. 7. 19. 02:58

     

    안녕하세요. 둑은 입니다. 

    어제는 박근혜 테마주였던 EG 와 문재인 테마주였던 우리들 제약으로 정치테마주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https://dukuen.tistory.com/6

     

    뭐든 안 그렇겠냐만 케이스가 많으면 더더욱 신빙성이 생기는 법이죠. 오늘은 18대 대선 / 19대 대선을 둘 다 도전했던 안철수 후보의 테마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관련검색어 이용

     

    여기서 당연 대장주안랩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안철수 본인이 창업주기도 하고, 최대주주 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다른 테마주들과는 격을 달리하는 대장주죠..... 본인이 세운 회사니까요 . ㅋㅋ 

     

     

    안랩 10년 차트

     

    17일 장마감 기준 6409억 원의 코스닥 상장사이고, 재무제표 준수합니다. 이 종목 역시 보시면 큰 두 개의 피뢰침이 있는데 18대 대선 시즌과 19대 대선 시즌이네요. 18대 대선 당시 최고가 167200원을 찍었으며 현재는 대략 3토막 정도 난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어제 올린 포스팅에 좀 더 상세한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그것을 보신 후 쭉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상세하게 월봉차트로 보죠. 

     

    안랩 월봉 차트

     

    18대 대선의 날짜는 12월 중순 이었습니다. 역시나 안랩의 차트에서도 대선 2개월 전부터는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요. 11월 달 차트는 안철수 후보가 후보 사퇴를 발표하여 악재로 적용된 것 같습니다. 1~8월 달에 고가 부분에 있었습니다. 안랩의 차트에서도 적어도 대선 반년 전 쯤엔 팔고 나와야 한다는 법칙이 성립합니다. 최대한 횡보의 끝에서 잡는다고 치면 2011년 7월, 즉 대선 1년 반 전엔 이미 매수를 했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안랩은 횡보 기준 7배 정도 상승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19대 대선의 차트는 굳이 찾아보지 않겠습니다. 일단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으로 3월 달에 대통령 선거가 공표되었고, 그 후 바로 5월 달에 선거가 치러졌기 때문에 당연히 3월 달이 고점이며 , 대선 직전인 4월부터는 하락하는 양상이 보입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승리가 거의 확실화되었던 분위기였기 때문에 테마주들이 그리 크게 반응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자, 써니전자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금융 캡쳐

     

    17일 장마감 기준으로 1451억 원의 코스피 회사입니다. 이 차트에서도 역시 18대 대선 / 19대 대선 시즌 ( 2017년 초 ) 의 큰 상승이 보이네요. 2016년 초에는 무엇인가 다른 호재가 있었나 봅니다. 

     

    18대 대선 시즌의 월봉 차트 보겠습니다. 

     

    써니전자 월봉차트

    써니전자의 차트는 더 놀라운데요.... 무려 동전주, 625원 짜리 종목이 16배 정도 상승하며 10000원이 넘는 주가를 형성합니다. 

    써니 전자는 8월 ~ 9월 초가 고점으로 보이며 일단 안랩보단 확실히 덜 안전하고 덜 논리적인 테마주라 그런지 금방 거품이 꼈다가 금방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랩이 몇 개월 간 그래도 고가층을 형성한 것과는 다르게 빠르게 올라가고 , 빠르게 내려갑니다. 

     

    안철수 후보가 사퇴를 발표한 11월의 종가는 1784원으로, 고점 대비 9토막이 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써니전자는 뭔가 작전세력의 힘으로 뒤늦게 종목을 발굴한 후, 급하게 올린 모습으로 보이는데요. 일단 횡보의 끝은 2012년 3월이며, 그 후 4월부터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다른 정치테마주들의 횡보의 끝이 대략 대선 1년 - 1년 반 전인걸 고려하면 뒤늦게 종목이 발굴된 느낌입니다.

     

    써니전자도 마찬가지로 이때의 최고점 이후로는 19대 대선 때 최고점을 갱신하지 못했네요. 

    2015년 12월 ~ 2016년 1월의 갑작스러운 상승의 이유가 궁금한데, 일단 공시로는 급격한 시황변동에 별다른 이슈는 없다고 답변을 내놓았네요. 아시는 분은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안철수 테마주의 역사 공부도 역시 정치테마주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네요. 써니전자의 급격한 상승은 지금 보니 굉장히 놀랍긴 하지만요 ^^ ;; 써니전자 / 안랩 둘 다 요즘의 정치테마주의 열풍에 따라 바닥 기준 2배 정도 상승한 모습이 보이네요. 

     

    정치테마주들이 대략적으로 4 - 8 배 가는 것을 고려했을 때 , 사람에 따라 싼 가격일 수도 부담스러운 자리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구독, 좋아요 , 댓글 환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